본문 바로가기

환경과 생태

4대강 삽질로 사라진 상주보 인근 버들 숲

 

낙동강 삽질로 사라져 버린 아름다운 숲



상도 촬영장은 낙동강 옆에 자리하고 있다. 상주보 건설구간에 속하기도 하다. 강 주변 숲은 천연의 정수기이라 불릴 만큼 강으로 스며드는 오염원을 차단하는 역할을 한다. 현장을 방문 했을 때는 수량이 20~35년 된 잘려진 버드나무를 볼 수 있었다. 현장 담당자는 직원 중 한명이 개인적으로 잘라냈다고 했는데, 도대체 개인이 무슨 목적을 가지고 잘랐다는 건지 의문이다. 관할 시군청의 허가없이 자르면 처벌받음에도 여긴 적용이 안 되는 무법천지다.



현장에는 중장비 차를 운영한 흔적과 숲길을 지나가면서 보이는 나무들을 무작위로 잘라낸 모습이 보였다. 이곳에서 서식하는 야생동물들은 보금자리가 하루아침에 사라진 것이다. 상주보 인근의 강폭은 50m~200m 사이로 굴곡이 있는 모습이다. 공사 계획은 좁은 강폭 또한 200미터로 넓히고 강 높이 또한 6미터로 높인다고 한다. 그나마 현재 남아있는 이 숲은 앞으로는 영원히 볼 수 없게 될 것이다.



현장의 파괴된 모습을 보고 있자니 자연과 사람은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한번 죽은 사람은 영원히 다시 만나지 못하고, 마음속에 그리워하는 마음으로 남아 있듯이 한번 죽은 자연도 영원히 다시 만나지 못하고, 마음속에 그리워하는 마음으로만 남아 있을 것 같다. 이명박 정권이 저지르는 광란의 삽질 때문에 수억 년을 이어온 전 국토가 거들 나고 있다.


출 처: 대구환경운동연합  http://www.kfem.org/action/28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