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과 생태

영덕에 가기로 했습니다.

 

영덕핵발전소 반대 싸움 현장에 가기로 했습니다. 629일 천안에서 열린 녹색위원회 운영위원회에서 제가 영덕 핵발전소 반대 싸움에 연대하도록 보내달라는 요청을 했고 만장일치로 대책위원으로 파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4~15일 탈핵희망버스가 삼척과 영덕으로 연대를 했는데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무릎이 좋지 않아 영덕으로 가지 못해 얼마나 미안한지 모르겠습니다. 오래도록 앞산터널 반대 싸움을 한 후 개인적인 사정으로 환경파괴 현장에 가 보지도 못했습니다. 자주 가지는 못하더라도 한 달에 서너 번은 갈 수 있을 것 같아 자청을 했습니다.

 

 

울진의 핵발전소 확장 반대와 부안의 핵폐기장 저지 싸움에서 확인 했듯이 자신의 생존이 걸린 문제에 지역민들은 광주항쟁을 방불케 할 정도라고 할 정도로 치열합니다. 오래도록 지켜온 자신들의 삶의 터전에 핵발전소가 늘어나고, 핵쓰레기 처리장이 된다는 걸 용납할 수 없는 건 당연한 권리니까 말이죠. 그런 투쟁에 부족한 제가 얼마나 함께 할 수 있을지는 모르나 그런 걱정은 일단 미루고 사정이 허락하는 대로 같이 하겠다고 했습니다.

 

달비골에서 앞산터널 반대 나무 위 농성을 한 걸 보고 그 정도면 싸울 수 있을 것이라 믿고 보낸 것이니 고마울 따름이죠. 영덕 바로 옆인 울진에 핵발전소가 들어선 후 청정바다 울진은 옛말입니다. 그래서 울진 일대의 수산물은 소비자들이 찾지 않은지 오래되었습니다. 오래도록 봐온 영덕 주민들이기에 그냥 있을 수 없는 건 당연합니다. 핵발전소와 관련해 전에도 싸운 적이 있어 찬반으로 갈라져 공동체가 파괴되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져 있습니다.

 

철거 반대 싸움과 핵발전소 싸움은 당사자인 지역민들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좌우됩니다. 연대하는 사람들은 거드는 수준을 뛰어 넘지 못하는 게 사실이지만 지역의 활동가들이 하지 못하는 걸 할 수 있는 정도이지만 싸움이 고립되지 않고 여론을 확산시키는 데는 연대만큼 중요한 게 없습니다. 핵마피아들은 아주 교활하게 이간질 하면서 돈으로 방송 광고를 하는 등 밀어 붙이는데 잘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시간이 되면 삼척도 가 볼 생각입니다. (사진: 진보신당 탈핵 도보행진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