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 이야기

천안함 사고로 드러난 이명박 정권의 참여연대 편애

 

참여연대를 편애한 이명박 정권과 정운찬 총리



참여연대가 유엔(국제연합)에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해 의혹을 제기하는 공문을 보냈다. 의혹이 있으면 밝혀달라는 게 시민단체가 하는 일이다. 그런데 국립대 총장을 역임하신 국무총리가 ‘참여연대는 도대체 어느 나라 사람이냐?’며 훈계를 하셨다. 병역 기피 의혹이 있는 총리가 ‘국가’ 운운하는 꼴이 가관이다. 수구골통 집단은 기자 회견을 빌미로 연일 참여연대 앞에서 시위를 해대었다. 청와대가 코 앞인 곳에서 시위를 하도록 청와대가 부추기지 않고는 불가능한 일이다.




한미FTA반대 시위가 격렬하던 2007년 시위대가 청와대 인근까지 다가오자 경찰청장은 민정수석에게 긴급하게 전화를 했다. ‘최소한의 보호를 위해 최루탄과 총기 사용을 허가해 달라’고 했으나 ‘미안하다. 최루탄과 총기 사용은 안 된다. 그냥 막아달라’고 답변했다. 한미FTA라는 ‘충격요법을 통해 국내 경제 체질을 개선해야 한다는 똥고집’에는 어이가 없지만 소신을 갖고 밀어붙인 정책을 반대하는 것은 어느 정도 묵인해 주었다.


민주국가라면 이 정도는 되어야 한다. 참여연대의 천안함 의혹 제기에 청와대는 비겁하게 수구집단을 동원해 연일 협박을 했다. 촛불 집회 때 청와대 길목까지 틀어막은 경찰의 행위를 보면 정권이 동원한 짓이란 건 삼척동자도 안다. 연일 협박과 욕지거리를 하자 참여연대를 후원해야 한다는 시민들이 늘어났다. 이명박 정권의 참여연대 압박이 참여연대를 알리는데 큰 기여를 했다. ‘이명박 정권이 참여연대를 편애한다’는 의혹을 받고도 남을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