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진보정치

아무도 사과하지 않는 노동당

진보신당 시절부터 노동당까지 대표를 비롯한 주요 당직자는 아무도 사과를 안했다.

 

노심조만 그랬다고 착각하지 마라. 홍세화는 대통령 선거를 치르자며 사무총장까지 임명해 놓고는 바로 대표 사퇴까지 하는 등 무책임한 행위에 대해 사과하지 않았다. 이용길이 정의당 간 가짜들과 손잡고 공동선본을 꾸려 대표 선거를 치를 때 많은 당원들이 저 가짜들과 손잡고 당을 팔아먹는 건 아닌가하며 우려를 한 건 너무나 당연한 것이었다.

 

4년 전 당의 전 재산을 털어 넣다시피 해 가면서 전 지역에 후보를 냈을 때 저러다 결과가 안 좋으면 어떻게 할 건가걱정을 했으나 무시하고 몰빵을 했다. 결과는 녹색당보다 못한 최악의 바닥이었다. 그래 놓고도 결과에 책임을 지기는커녕 신임을 연장해 달라며 임기를 꽉 채웠다. 어떤 사과도 하지 않았다. 그렇게 억지로 임기를 채운 걸 노동당 최초로 임기를 다 마친 대표라며 용비어천가를 부른 정신 나간 인간도 있었던 게 노동당의 현실이다.

 

이랬는데 지금 사회당계가 잘못을 사과할리 만무하다. 기껏해야 서울시당 위원장 정상훈이 사회당계를 향해 내가 사회당계다는 소리나 하고, 구교현과 박정훈은 하나마나 하는 소리나 내뱉고 있는 건 어쩌면 당연하다. 진보신당계의 잘못부터 먼저 고백해야 한다. 그래야 김길오 똘마니들과 싸우는 힘이 조금이라도 더 실린다.

 

그게 언제 적 일인데 아직까지 물고 늘어지느냐고 하는 사람들이 있다. 대표나 부대표는 기업으로 말하면 무한책임 사원이니 그 행위에 대해 끝까지 책임을 져야 하는 건 당연하다. 421일 천안에서 당원 모임을 한다는데 서울 것들 끼리만 하는 못된 습성은 언제 버릴지 모르겠다. 지방의 당원들 이름이라도 올려달라고 부탁하는 게 기본이건만 그것조차 지키지 않는다.

 

한국교회가 교인이 줄어든 게 30년 가까워 옴에도 불구하고 망하지 않는 건 철저히 갈라먹기 때문이라고 아무리 떠들어도 소귀에 경 읽기다. 환경연합이나 녹색연합, 참여연대도 회의나 각종 모임을 지역 순회를 하고 있다는 걸 모르면서 대안 운운하니 귀 기울일리 만무하다. 지방의 당원들은 서울제국주의자들이 아쉬울 때 문자질이나 당하는 호구가 아니다.